리디노미네이션 2탄..
- 글쓴이: 다뎀벼
역시나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고수님들의 날카로운 지적 겸허히 받을 자세로 납작하게 ㅎㅎ
---------------------------------------------------------------------------- 앞에서 열라게 썰을 풀었는데... 나이들믄...뒤돌아 서면 내 핸펀번호도 까묵는다.
고로 앞에서 장황하게 풀었기에 2탄 들가기 앞서 잠시 정리좀 해보자면,
1. 리디노미네이션 => 돈의 액면가 , 내지는 그 가치를 바꾸는 거 2. 울나라 첨이여?? => 아녀, 이미 두번 했어 3. 하면 뭐 좋아? => 원론적으론 장점두 있어. 화폐가치의 변동에 따라 환율이 수치상으로 달라지기 땀시 통화가 재평가되고 지하 자금도 겨 올라고고 인플레 기대심리도 억제하고, 장부도 좀 깔끔해져 4. 그러면 나쁜 점은 없는거야? ==> 있어. 그거 말할라고. 기둘려봐 5. 그럼 나쁜 점이 있는데 왜 하려는 겨?? => 그것도 말해줄께.
이게 1탄의 요약본 되긋다.
자.....그러면, 이제 알아볼 것은 리디노미네이션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단점, 그리고 울 나라에서 이 이야기가 왜 자꾸 나오는 것이며 왜 난다긴다 하는 실물경제 앞 축에 서 있는 사람들이 반대하는 건지 이렇게 알아보자...
1. 리디노미네이션의 전제조건 이거이 이거이 정말 신중해야 하는 거다. 앞서서 말했지만 원론적으론 단순히 단위만 바뀌기 때문에 심리적 효과만 상쇄된다면 실물 경제 및 시장에 영향을 안미치겠지만 시장이라는 것은 절대, 네버 그렇지 않다. 수없이 어렵고 긴 수학공식및 변수들을 통해서 시장 경제를 표현할 수 있는데.. (미분방정식이니, 시그마니, 리미트니 하는 이런 것들을 이용한...) 경제의 핵심 요소중 하나인 통화에 대해서 단순히 단위만을 바꿔서 이득효과를 얻겠다는 발상이 정말 오히려 깨는 거 아닌가??
따라서 이 리디노미네이션을 하려면 상당히 철저한 준비, 사전 공고, 방법론, 시기의 선택등에 대해 엄청난 준비를 해야 하는데....이게 왠 자다가 봉창 ??
비율에 대한 논의를 언급하자면, 보통 10의 배수로 가는데 지금 이야기가 나온게 1/1000 로 하자는 것이다. 이 것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현재 울 나라 경제가치를 지니고 있는 물건들이나 서비스의 가치중 가장 저렴하고 보편적인 것이 기준이 된다.. 라면이나 버스비...뭐 이딴 것들 말이다. 그래서 아마 1/1000이 언급된 것일테고.
보편적으로, 그리고 이론적으로 이것을 시행할 때에는 물가가 안정이 된 시기여야 하고, 국제수지가 안정적이어야 하고, 기업의 수익이 양호하고, 사회 전반적인 여건이 안정적일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푸하하하.... 왜 웃냐면.....근데 저런 경우....라면 리디노미네이션을 할 이유가 있나 싶긴 해서 뭐... 국제 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이고 물가도 안정적이고 내수도 안정적인데 통화가치가 떨어져서 한다?? 그래서 원론적이고 이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건 사실이다. 그래야만 충격을 줄이고 안정적인 리디노미네이션을 할 것이 아닌가 말이다...
즉... 현실적으론 거시기 하지만...잘 살펴보면 위와 반대의 경우에 시행할 경우엔 그만큼 리디노미네이션으로 인한 사회적 충격과 국민의 불안감, 그리고 환율의 더 큰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현재 울나라 지금 상황은 과연 어떤가 말이다. 고환율로 인한 중소기업 작살, 내수 작살, 환율 작살, 주가 작살, 전반적 부실 위험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위태위태한데 리디노미네이션?????? 정 하고 싶으믄 위와 같이 적어도 이론적 바탕위에서 하라는 말이다!!!
그리고 이걸 하려고 했었다면... 2005년도에 신구권 화폐 교환 하지 말았어야지!!! 그때 그렇게 사회적 비용 쳐들여서 화폐교환도 해놓고..말이지... 글고 이 리디노미네이션은 원래..지금과 같은 디플레니 복합적 스태그 등등의 플레이션 상태덜이 아닌 인플레이션에 의한 요소들로 압박을 받았을 때 해야 한다는 거다!!! 인플레이션 말여,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압박이 마구마구 쪼여들었때 말여....!! 인플레 설명했지? 인플레면 그래도 경기는 살아있는 거라고.... 지금과 같이 경제가 죽어가서 숨 헐떡이고 있는 이때가 아니라... 죽는 넘, 아예 산소호흡기 뗄래??
2. 문제점 및 욕 한바가지. 지금 울나라 현시점에서 이걸 시행하게 되면...정말 대책없는 거다... 정말 산소호흡기 떼라고 부추기는 것 밖에 안되는데..
우선 간단한 것부터 생각해 보자면 요즘 누가 은행 창구 가서 돈내고...종이통장 내고 은행원이 손으로 가계부 쓰듯 금액써주고 도장 찍어주냐?? (나이 어린 애덜은 이게 먼 말인지도 모를꺼다.....80년대 중반까지 은행 업무는 다 종이통장 들고가서 돈 주믄..은행원이 손으로 통장에 금액 써주고 주판알 튕겨서 총액 써주고 거기에 도장 찍어줬다...)
지금처럼 인터넷 뱅킹하고 ATM기 들어서고 얼마 안됐다 이 말이다. 그럼 시스템을 바꿀라믄 당삼 지금 1차적으로 각 은행, 금융권 사회 전반적인 금융 IT 시스템에 대한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한데.... 아..IT 이야기 나오니 눈물나는데.... 지가 로그인도 제대로 못해서 긍가...아니믄 IT에 억하심정이 있는건지 뭔지.. 이 노무 정부 그에 관련된 IT 예산 전면 삭감 되겠다... (아 그나저나 컴터 한대 천 오백만원??? 무슨 서버 돌리냐?? 고급 서버 돌려?????? ) (아니믄 요즘 유행하는 아이온이나 린쥐2 오토 돌리냐?? 작업장하냐?? 글픽 작업 하냐? 대체 뭘 얼마나 빵빵하게 돌리면 PC-말 그대로 퍼스널 컴터..개인용 컴터가 천오백 마넌이냐??)
근데도 리디노미네이션을 하겠다고?? 뭔 돈으로??? 우째 앞뒤가 안 맞아도 이렇게 안 맞는 것이냐... 이 돈이 엄청 막대하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상 큰 걸림돌이 된다 이말이다.
글고 잡것들이 이걸 하면 자산 디플레를 막는다...머 이딴 논리랑 통화가치의 위상을 재정립할 수 있다고 우기는데.. 위에서도 말했지만...이건..정말 어마어마한 일이기 때문에... 환율 안정시기와 인플레 압력만을 받는 시기, 그 충격 효과를 흡수 할 수 있는 여유적 시간을 두고 해야 하는 거란 말이쥐...
보편적으로 이걸 하는데 굳이 IT 비용만이 아니라도... 단행하는데 약 2조 7-8천억원이 든다고 전문가들이 말한다..근데 이 돈만 드나?? 그에 따른 회계처리 비용...도 들거 아냐.. 각 회사마다 회계사 사무소를 끼고 있는데 그거 죄다 장부 바꾸고, 전표도 바꾸고 다 바꿀라믄 돈 들어갈 거 아냐.. 그 돈이 얼마나 될지 참나...
그리고, 오늘부터 리디노미네이션이다! 이게 아니라는 거다... 그걸 하려면 그에 따른 국민적 이해 및 시행에 따른 충격을 흡수할 시간이 필요한데 그에 따른 시간이 최소 3년...그 이상의 시간도 걸린다는 거쥐...
자...1탄 댓글 보니 영민하신 님덜 이미 그런 댓글 올리셨다.. 아...돈있으믄 금이라도 사둘텐데.... 이런 것이 시행된다고 하면 이미 화폐가치가 변하는 마당에 변하지 않는 자산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쪽으로 당근 눈 돌리지 않겠는가 말이다...
그럼, 자산가치를 지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당장 떠오르는 것은 금....가격 환산해서 들고 있을 수 있는 것은 부동산....ㅎㅎㅎ 거기다가 명박 가족이 사놓은 땅뎅이가 대운하 라인 따라서 쭉 있다면서...??
암튼 위와 같은 이유로 리디노미네이션을 시행하다 보면 그것이 진행되는 그 갭 사이에 부동산은 한번쯤 부양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고... 그 효과는 적게는 7% 크게는 15% 이상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 근데...히밤.. 뇌에 보톡스 맞지 않는 이상 생각을 해보자고.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 버블 붕괴가 금융위기로 이어지고 지금 이상황이 온 상황에서 터키처럼 무슨 몇억리라쯤 가져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짐바브웨처럼 100억달러를 가져야 빵 하나 사는게 가능한 화폐구조도 아닌데... 지금 이토록 환율도 민감하고 울나라 판떼기에 다 달라붙어서 피 쪽쪽 빨리는 사태에 그걸 해서 뭘 어쩌자는 건지???
그러면 리디노미네이션 해서 부동산 일시 부양되었을때 자기들 손에 피한방울 안 묻히고 그 때의 화폐단위로 다 팔고 나가겠다는 상상도 가능한게 과연 무리일까....??
헷지를 할 수 없는 일반 서민, 나같은 천민은 고스란히 그 박격포 세례 다 받으라는 말인가?? 줄도산 하는 중소기업을 대체 어쩌라는 건가...
( 아 정말...청소하면서 글 쓰기 힘들다...낼 실사 나와서 사무실 청소하면서 쓰려니 글이 좀 횡설수설..ㅡㅡㅋ)
암튼...보강은 추후에 더 하기로 하고... 결국 현 상황에서의 리디노미네이션은 결국 일시적 부동산 부양을 올려서 마치 경제가 다시 잘 돌아가려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꼼수와 가진 넘들 자산 손실을 만회하고 유지하려는 걸로 밖에 안 보인다는 거다...
가진자들... CEO들의 절반 이상이 리디노미네이션에 찬성하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지.. 순수한 것 맞는지...생각해 볼 일이다.
|
'뉴스 > 논객의 기고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네르바도 말하지 않은 경제지표및 주가지수의 비밀 - 네이버 논객의글 (0) | 2008.12.11 |
---|---|
자산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 (0) | 2008.12.05 |
리디노미네이션..다시 한번 쉽게 공부해보자! (1) (0) | 2008.12.05 |
[암호해독-담담당당] 마지막회 '희망을 말한다. (0) | 2008.11.25 |
[암호해독-담담당당]인지부조화? (0) | 2008.11.25 |